조경, 정원 시공이야기 - 옥상 텃밭만들기, 도시농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옥상 텃밭 만들기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최근 옥상텃밭을 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옥상텃밭은 건물의 단열효과를 높여주고, 옥상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말농장보다 자주 관리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최근 기업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 또한 4년 전에 기업 옥상을 시공한 경험이 있는데, 옥상 녹화를 참여하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로 인해 옥상텃밭 프로그램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진행한 옥상텃밭 진행사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옥상텃밭을 진행하는 과정의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전에 배치계획 (옥상텃밭 설계 및 제안을 진행)합니다.
2. 옥상텃밭 대상지의 정리작업을 진행합니다.
3. 옥상텃밭 구조물인 가든베드를 규격에 맞게 만들어 주고 배치를 합니다.
4. 베드 안에 배수판 및 부직포를 깔아줍니다.
5. 베드에 흙을 채워줍니다. 채소를 키울 예정이면, 높이 15 ~ 2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6. 관수시설을 설치하며, 농작물에 따라서 방풍망도 설치합니다.
위 내용은 옥상텃밭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단계이며, 현장 상황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실제 옥상텃밭을 진행한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설계 및 계획단계
기존 대상지를 분석하고 현장에 맞는 텃밭계획을 수립 후 휴게시설물 계획 및 배치까지 진행합니다.
기존 옥상공간은 지저분하게 되어있던 공간을 가든베드를 설치를 통한 텃밭을 계획했습니다.
또한, 텃밭 옆에는 직원들이 쉴 수 있는 벤치와 텃밭용품 보관함을 배치하여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옥상텃밭은 채소 및 작물들이 더운 겨울에도 잘 자랄 수 있도록 관수시설을 계획하였고, 텃밭용품도 주변 공간에 배치하여 직원들이 불편하지 않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 옥상텃밭 시공단계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 고객의 반영사항 및 조율 후 시공단계로 진행합니다.
기존에 남아있던 폐기물 및 정리가 필요한 것들을 제거 후 텃밭 시공을 할 수 있도록 평탄화합니다.
가든베드를 설치 후 가든베드 안에 흙을 채워줍니다. 이 현장은 기존 흙이 있기 때문에 가든베드를 맞추면서 기존 흙을 채워줬습니다.
가든베드에 흙을 다 채운 후 추후 텃밭에 기를 채소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비료와 원예용 상토 그리고 기존 흙을 잘 섞어줍니다.
가든베드설치 후 흙 채움까지 끝났다면, 현장에 맞는 관수 시설을 설치하고, 계획된 시설물을 현장에 배치해 줍니다.
여기에는 큰 농기구함과 개인이 사용하는 호미 등의 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개인 보관함까지 배치했습니다.
모든 설치와 배치가 끝났다면, 관수 시설이 잘 작동이 되는지 시험 운행을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현장은 처음에는 잘 작동하지 않다가 점검 후 잘 작동이 되었습니다.
옥상의 관수시설은 해당 건물의 수압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시설 쪽에 꼭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옥상텃밭 과정이 끝났습니다.
현재에는 이렇게 직원들의 활용도가 높은 텃밭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옥상텃밭은 이렇게 기업 사옥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공공시설 및 옥상이 아닌 곳도 가든베드를 설치하여 공동으로 텃밭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방의 폐학교를 활용해서 주말농장과 캠핑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옥상텃밭 및 텃밭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한 시공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경디자인, 시공, 유지관리, 소나무 및 특수목 전지, 실내플랜테리어 조경에 대한 모든 부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경, 정원에 관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The 나무와 숲과 뜰이 멋진 조경공간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의뢰(크몽) : https://kmong.com/gig/410939
메일 : rnjs8240@naver.com
문의 010-4195-7865
The 나무와 숲과 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