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야기

정원에 심으면 좋은나무 추천11 - 조팝나무

더 나무와 숲과 뜰 2023. 4. 3. 21: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원에 심으면 좋은 나무인 조팝나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조팝나무는 조팝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한국 전국의 지역에 생육 가능한 나무입니다.

꽃이 핀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조팝나무라고 합니다. 

 

◆ 조팝나무의 특성

성상 : 낙엽활엽관목

학명 : Spiraea prunifolia var. simpliciflora

생육분포 : 전국

크기 : 수고는 1.5 ~ 2m까지 자랍니다.

개화기 : 4 ~ 5월 백색

 

조팝나무의 줄기는 밤색이고 능선이 있으며 윤기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4월~5월에 백색으로 4~6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리는데 가지의 윗부분 중심으로 달립니다. 

4월에 꽃 피우는 관목류 중 가장 화려하게 꽃이 달리며, 개화기간도 생각보다 길어서 정원 및 조경에서 자주 식재하는 나무입니다.

 

조팝나무는 식재 후 성장이 빠르고, 공해에 강해서 도심지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생육이 가능하며, 특히 공해에 강하기 때문에 도로변에서도 잘 자라는 나무입니다. 봄철 도시경관을 가꾸는 나무로 많이 이용되는 나무이며, 도시의 빌딩 및 건축물의 정원 및 화단에서도 많이 이용되는 수종입니다. 

 

조팝나무는 또한, 한약재로도 쓰이는데 뿌리는 매운맛에 독성도 있지만 말라리아 등을 낮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고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조팝나무에서 아스피린의 원료를 추출한다고 합니다. 

 

 

◆ 조경수로서의 가치

낙엽관목으로 봄에 꽃을 피우는 관목류 중 가장 화려합니다.  

공해에 강하기 때문에, 도심지 및 도로변, 조경수 및 정원용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가치가 높은 수종입니다.

 

◆ 식재위치

조팝나무는 낙엽관목류로서 교목류의 하부 및 지피류의 상부에 식재하며, 다양한 식재방식으로 사용됩니다. 

 

 

◆ 식재사례

 

 

조팝나무는 꽃이 만발하면 정말 멋진 경관을 연출하는 수종입니다.

또한, 다양한 곳에 식재가능하며, 어디서든지 잘 자라는 수종이기 때문에 정원 및 조경공간에 추천드리는 수종입니다.

오늘은 조팝나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수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경디자인, 시공, 유지관리, 소나무 및 특수목 전지, 실내플랜테리어 조경에 대한 모든 부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경, 정원에 관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The 나무와 숲과 뜰이 멋진 조경공간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의뢰(크몽) : https://kmong.com/gig/410939

메일 : rnjs8240@naver.com

문의 010-4195-7865

The 나무와 숲과 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