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 심으면 좋은 야생화 추천12 - 백리향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원에 심으면 좋은 야생화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야생화는 백리향입니다.
백리향은 꿀풀과 식물로서 우리나라 각처의 고산지대 및 바위 곁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 백리향
성상 : 여러해살이풀.
학명 : Thymus quinquecostatus
원산지 : 한국
생육가능 : 전국
크기 : 수고는 3 ~ 15cm
개화기 : 6월 분홍색
백리향은 우리나라의 자생종으로서 이름처럼 꽃이 피면 향기가 백리까지 간다고 하여 백리향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여름에 분홍색의 꽃이 피는 식물로 여름정원에 심으면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꽃은 6월에 분홍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2 ~ 4개씩 달리며 지름 7 ~ 9mm로서 가지 끝부분에 모여 나므로 수상꽃차례같이 보입니다.
노지월동이 가능한 식물로 실내에서 화분에 키우기도 합니다.
노지월동으로 식재 시 배수가 잘되는 반음지에 키우는 게 좋습니다. 교목하부 및 키가 있는 관목하부에 키우면 잘 자랍니다. 여름철 햇빛이 강한 곳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백리향은 또 정원식물뿐 아니라 향신료 및 한약재로도 쓰이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가치가 높은 식물입니다.
◆ 조경수로서의 가치
노지월동이 가능한 식물로, 햇빛이 강하지 않은 반음지에 적합하며, 여름철 분홍색 꽃이 피며, 꽃 향이 좋아 조경 및 정원공간에 식재하면 좋은 식물로 가치가 높습니다.
◆ 식재위치
햇빛이 강한 곳은 피하며, 교목류 및 키가 있는 관목류 하부에 식재하면 좋습니다.
여름철 강한 햇빛이 비치는 지역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식재사례
백리향은 주택정원에서 조경석 및 화분과도 잘 어울리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조형물과도 접목시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백리향을 정원에 심어서 은은한 향기가 나는 정원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오늘은 백리향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식물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경디자인, 시공, 유지관리, 소나무 및 특수목 전지, 실내플랜테리어 조경에 대한 모든 부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경, 정원에 관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The 나무와 숲과 뜰이 멋진 조경공간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의뢰(크몽) : https://kmong.com/gig/410939
메일 : rnjs8240@naver.com
문의 010-4195-7865
The 나무와 숲과 뜰